고객센터

  • 공지사항
  • 고객게시판
  • VLOG
  • 채용문의

공지사항

제목 지역 산업 현장부터 시민 안전까지...SW융합기술로 경쟁력 높이는 혁신기업들 등록일 2022.12.09 14:23
글쓴이 여범수 조회 578

지역 산업 현장부터 시민 안전까지…SW융합기술로 경쟁력 높이는 혁신기업들


김수미 기자  / 입력 2022.12.05 12:06



[편집자 주] 정부가 우리 경제의 강점인 제조업은 물론 민간 및 공공 서비스 분야까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면서 지역 산업 현장의 디지털화 수요를 SW기술들을 활용해 해결하는 SW솔루션 기업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오는 7일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국내 최대 SW 전시회인 ‘소프트웨이브’를 앞두고, 관람객이 눈여겨 볼 만한 SW융합 분야 기업들을 소개한다. 

◆ 디파인시스템-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AI기반 솔루션

경남 창원에 소재한 ㈜디파인시스템(대표. 백진구)은 지역 특화 산업인 조선 설계 분야 오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선박 설계 지원용 CAD응용 SW와 선박 생산 자동화 로봇 장비를 개발하여 국내 조선 및 해양 플랜트 제작 기업에 공급하는 기업이다. 





212872_313377_5620.jpg

최근 축적된 선박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AI 기술 기반의 디지털 트원 플랫폼을 활용하여 선박의 설계 및 생산 공정 분야는 물론 항만 선박 물류 분야의 스마트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3D 모델 기반의 적부계획 자동화 시스템은 선사와 고객사 간 적부 작업지시 및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적보 오류와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며 실제 광양항에서 투입되어 활용되고 있다. 

회사의 대표 제품으로 선박 선창 코일/화물 적부 계획 자동화 시스템 등이 있으며 비상상황 지원시스템, 생산 중 일정 부하분석 시스템, 선박 인서트 판 개선 자동화 장비 등도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



◆ 대흥정보-'iNerv' 통합주차솔루션 

㈜대흥정보(여범수, 박기범)가 개발한 '지능형 스마트 통합주차관리 시스템'은 주차 관제부터 주차행정업무, 대시민 서비스까지 One Stop-Service로 운영 가능한 웹기반의 주차장 통합 플랫폼으로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도시서비스’ 인증을 받았다. 





212872_313371_429.jpg

해당 시스템은 2016년 부천시 공영주차장을 시작으로 서울시 한강공원, 수원시, 세종시 등에 확대 설치되었다. 회사가 행정안전부에 납품한 비대면 자격확인서비스 연계 소프트웨어인 'iNerv IRS'솔루션은 공영주차장 이용 시 요금 감면을 위한 증빙서류 제출과 대기시간 발생과 같은 이용자의 불편을 대폭 감소시킨다. 

아울러 평균 1분 30초정도 소요되던 차량 입출차 시간도 7초대로 단축되면서, 입출차시 차량들에 의해 소모되던 대기 연료 감소 효과와 함께 도심 대기오염 절감 효과도 기대되는 제품이다.





◆ 오아시스비즈니스-상권 데이터 기반 상업시설사업성 검토 솔루션 'CREMAO'

오아시스비즈니스(대표. 문욱)는 AI기술을 활용하여 상업용 부동산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핀테크 스타트업이다. 대부분의 프롭테크 기업들이 주거용 부동산을 타깃으로 하지만 이 회사는 지식산업센터, 리테일, 생활형 숙박시설, 물류센터같은 상업용 물건들을 대상으로 자체 매출 추정 알고리즘을 활용해 해당 물건의 가치산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212872_313373_4337.jpg

회사는 핵심 기술인 'AI 매출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 부동산과 상권 분석에 관련된 빅데이터와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상업용 부동산의 객관적인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상업용 부동산의 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 하는 RPA 솔루션인 크레마오 등 의 서비스를 운영하여 관련 시장에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 송암이엔지-도로 블랙아이스 탐지 시스템 'BIRDAI'

경북 경산에 소재한 ㈜송암이엔지(대표. 조기창)는 국내 비전 AI 검사 설비 및 제작 전문업체로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의 주범이자 높은 교통사고 치사율을 보이고 있는 블랙아이스(black ice)를 비전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안내하는 도로 블랙아이스 탐지 시스템, 버드아이(BIRDAI)를 개발했다. 


212872_313374_4358.jpg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 한 번 녹았던 눈이나 이슬이 다시 얼어서 도로 표면에 코팅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으로 운전자의 눈에 잘 인식되지 않아 사고 위험을 증가시킨다. 회사가 소재한 경북 경산시의 협조를 통해 실제 상습 결빙도로에서 필드 테스트를 진행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김수미 기자 sumi@nextdaily.co.kr




파일첨부 :
1. 212872_313371_429.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487]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